안녕하세요. 블루오션 입니다.

오늘은 목요일 점검에서 아무도 예상치 못하게 자이언트의 개편이 있었네요.

그래서 그런지 오랜만의 마비노기 도서관 카페에서 커뮤니티가 시끌시끌했었네요.


주된 이야기는 자이언트가 극 상향 받음으로써 인간을 키우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너프를 먹었다. 이제는 인간의 그나마 장점인 파이널히트를 자이언트에게 줌으로써 인간을

택해서 해야할 이유조차 없어져 버렸다.


안좋기만 한 인간 뭐라도 상향좀 해달라! 라고 말이죠.


이토록 논란이 된 자이언트 스킬 무엇일까?


바로 '파이널 스트라이크' 라는 자이언트 용 파힛 비슷한 개념의 스킬입니다.


1랭크 기준 쿨타임이 240초 지속은 무려 50초!

인간의 파이널 히트랑 비교해보면 쿨타임은 같고 지속은 무려 10초나 더많네요!


거기에 세공도 파이널 히트랑 비슷합니다.


쿨감소 세공은 20렙 기준 120초를 줄여주니 2분마다 사용이 가능하겠군요!

지속시간 세공은 20렙 기준 20초 증가하니 최대 70초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시에도 쿨은 감소되므로 50초의 공백만 남겠네요.


거기에 대미지는 무려 1랭크기준 700% 거기에 양손검 착용시 840%


왜 논란이 되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글만 보면 와 완전 사기다 op네.. 인간쓰레기 만드네..

라고 할 만 하네요.


글만 본다면요.



블루 오션의 생각은 매우 다릅니다.


자이언트 윈브 개편당시에도 이런 비슷한 상황이 있었죠. 똑같았습니다 반응이..

하지만 현재는? 그냥 자이언트 숨통만 살짝 틔운 수준이였구나 하고 평가받는 스킬이죠.


이번 스킬 또한 그렇습니다.

항상 신스킬이 나오면 그 스킬을 1랭찍고 세공까지 어느정도 맞춘상태에서 봐야 그 효용성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필자가 신스킬 1랭을 찍고 사용해보았더니 처음에는 공격시간이 매우 느립니다.

인간으로 치면 파이널 히트로 3대는 쳤을 시간에 말이죠..


공격할때마다 조금씩 빨라지면서 1단계(시전즉시) - 2단계 - 3단계를 거치면서 빨라지는겁니다.


생각보다 사기스킬은 아니고 그냥저냥 피통 많고 움직임이 많은 보스용 스킬이구나로 결론이 나버리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QjQGMc0aLwE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비교영상입니다. 이를 보시면서 왜 사기가 아니고 그나마 다양한 스킬하나 던져줬구나라고

불루오션이 말하는 부분을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10년이 넘게 죽어지내던 자이언트를 개편해줬더니..한마음 한뜻으로 기뻐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니

약간 슬픈생각도 들었습니다.


여러모로 패치가 있다는건 마비노기라는 게임에 좋은 바람을 불어일으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진 분들이 유저분들을 너무 신경쓰지 말고 여러가지 다양한 시도를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이상 블루오션이였습니다.

+ Recent posts